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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자재 알루미늄, 알루미늄박 관련주, 수혜주 및 전망

모아모아서 2021. 9. 6. 04:15

원자재 알루미늄, 알루미늄박 관련주, 수혜주 및 전망

알루미늄, 알루미늄박 투자 포인트

 

원자재 알루미늄 전망 및 동향

 

기존 금속 대비해 경량화 소재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만큼 알루미늄에 대한 수요 확대가 예상보다 커지고 있습니다. 전기차에서 기존 내연기관차의 가장 큰 차이는 중량의 증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로 인해 무게가 증가하게 되고 이렇게 증가한 무게는 연비 효율을 현저히 떨어뜨리게 됩니다. 현재 전기차에서 주행거리는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전기차에 대한 수요가 폭등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결해야 할 난제 중 하나입니다.

 

전기차에 주행거리는 현재 내연기관차 대비 현저히 떨어지고, 배터리로 인한 무게 증가로 인해 연비효율까지 떨어져 기존의 철을 알루미늄으로 대체할 경우 중량을 25%까지 감소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2차전지 업체와 자동차 회사들은 시장 선점을 위해 많은 투자를 감행하고 있습니다.

 

골드만삭스에서는 알루미늄 가격이 2025년까지 꾸준히 증가해 현재 톤당 2,450달러에서 톤당 3,500달러까지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어 알루미늄은 앞으로 수요 대비 수급이 현저히 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친환경에너지 전기차에 대한 전환에 따라 알루미늄 수요는 증가하고 있지만, 최대 생산국인 중국의 경우 탄소배출 규제 등으로 현재 공급에 차질이 생겨 알루미늄 가격은 10년 만에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알루미늄박 전망 및 동향

 

2차전지 소재 비중에서 양극재 40%, 음극재 13%, 분리막 15%, 전해질 13%이며, 모듈 15%, 동박 5%, 알루미늄박은 1.8%의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중 알루미늄박은 다른 소재 대비 낮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에서 박 (Foil)은 전기저항이 낮으며 전류를 전달하거나 전기를 모아두는 양극과 음극의 기둥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알루미늄박은 낮은 비중을 차지하는 이유로, 2차전지 소재 업체 대비 현저히 저평가 받고 있스빈다. 동박의 경우 과도할 정도로 고평가 받고 있지만 동박의 5%비중 대비 알루미늄박은 1.8%의 비중을 차지하며 시장성장과 동행하는거에 비해 현저히 저평가 중에 있습니다.

현재 알루미늄박은 시장규모가 작기 때문에 제한적인 업체들로만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알루미늄박 투자 포인트, 투자 전략

- 2차전지 소재 중 1.8%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낮은 탑재 비율로 인해 현저히 소외받고 있음

- 2차전지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소재로 향후 지속적인 수급이 증가할 전망

- 공급 제한으로 인해 알루미늄 가격이 2018년 이후 최고치이며, 가격 상승에 따른 수혜가 커질것으로 보임

- 알루미늄박의 생산업체는 글로벌 6개로 제한적이며, 환경문제로 증설에도 많은 어려움이 있음

 

알루미늄, 알루미늄박 관련주, 수혜주

알루미늄 관련주, 수혜주

 

조일알미늄

조일알미늄은 2차전지 양극박과 차량 경량화 핵심 소재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내 탑3 알루미늄 압연 전문 업체로서, 2차전지 셀업체들의 공격적인 캐파 증설로 인해 알루미늄 오더가 따라가지 못하고 있고, 3분기부터 흑자 전환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알루미늄박 관련주, 수혜주

 

삼아알미늄

삼아알미늄은 2차전지 알루미늄박 관련주, 수혜주로 국내 최고의 알루미늄박 제품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초극박 기술력을 보유한 2차 전지 소재 기업으로서 고객사들의 해외 진출과 함께 증설 요청이 이어지고 있어 2022~2023년까지 꾸준한 성장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DI동일

DI동일은 2차전지 알루미늄박 관련주, 수혜주로 동일알루미늄 (지분율 90%)를 가지고 있으며, 동일알루미늄은 2차전지용 알루미늄 사업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체 매출의 33%를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 증설에 대한 기대감까지 더해져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현재 알루미늄 가격 상승과 소재 공급 문제에 따라 공급 부족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큰 수혜를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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