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를 위해

[주식 공부] 금리, 환율의 이해와 주식과의 관계 본문

주식 공부

[주식 공부] 금리, 환율의 이해와 주식과의 관계

모아모아서 2021. 9. 5. 23:33

금리, 환율의 이해와 주식과의 관계

금리 환율의 이해

금리 뜻 (은행과 기업이 좌우)

 

간단하게 금리와 환율은 공급과 수요에 의해 결정되게 됩니다. 돈은 공급이 많아지게 되면 금리는 자연스럽게 내려가게 됩니다. 돈의 가치가 떨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돈의 공급이 떨어지게 되면 금리는 상승하게 됩니다. 돈을 빌리고 싶은 사람은 많은데 돈의 공급이 줄어들게 되면 더 높은 금리에도 돈을 빌리려고 합니다. 즉 공급이 떨어지게 되면 돈의 가치가 올라가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현재 자본주의에서는 돈을 공급하는 곳의 주체는 은행입니다. 은행들이 간단하게 대출을 통해 시장에 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은행들이 만약 대출을 조절하게 된다면 시장에 공급이 줄어들게 되고 금리가 오르게 됩니다. 하지만 대출을 늘리면 시장에 공급이 늘어나게 되고 금리는 하락하게 됩니다. 하지만 금융위기나 코로나19등과 같은 경제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양적완화를 통해 조절하게 됩니다.

 

-양적완화 (Quentitative Easing): 양적완화의 뜻은 미국 중앙은행에서 국채 매입을 통해 달러의 공급 및 축소를 통해 미국의 달러 통화량을 조절하는 것을 말합니다. 경기가 좋지 않을 경우 돈의 공급을 늘려 금리를 낮추게하고 경기가 좋거나 인플레와 같은 과열 양상이 보이면 돈의 공급을 조절해 금리를 올리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금리와 주식과의 관계 (금리 인상/인하 관련주, 수혜주)

 

큰 경제의 관점에서는 개인들의 돈의 유동성은 작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경제의 관점에서 가장 큰 돈의 수요는 기업들입니다. 기업들은 지속적인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큰돈이 필요하게 되고 이때 많은 대출을 받게 됩니다. 기업들의 투자가 늘어나는 것에 따라 더 많은 돈이 필요하게 되고 대출의 비중도 커지게 될 것입니다. 이때 금리가 상승하게 되면 저금리 때에 비해 대출이자가 증가하게 되고, 대출에 이자에 대한 부담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금리 인상 인하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것은 성장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장주의 경우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끊임 없이 성장하는 기업들을 지칭하는 말로, 끊임없는 투자를 진행해야 합니다. 이와는 반대로 가치주들의 경우 이미 펀더멘털 적으로 안정적인 수입이 나오는 저평가 종목들로서 성장주와 같이 끊임없이 투자를 하는 종목들과는 반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금리 인상/인하에 가장 영향을 받는 종목은 성장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장주의 경우 저금리 때 엄청난 상승을 보이는 이유는 낮은 대출 이자로 인해 투자를 하는 데 있어 부담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와는 반대로 금리 인상의 가장 큰 수혜주는 은행주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저금리때의 낮은 이자율과는 달리 금리가 인상하게 되면 대출 이자율도 증가하게 되고 은행들의 수입은 기존 대비 현저하게 증가하게 됩니다. 

 

금리 인상 관련주, 수혜주: 은행주, 은행업종

금리 인상 피해 업종: 성장주

 

금리 인하 관련주, 수혜주: 성장주

금리 인하 피해 업종: 은행주, 은행업종

환율의 뜻, 환율과 주식 (주가)과의 관계

 

간단하게 환율의 뜻은 대외적인 돈의 값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우리나라의 돈을 다른 나라의 돈과의 교환 비율을 환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달러 또한 금리와 같이 공급이 늘어나게 된다면 달러의 가치는 하락하게 됩니다. 달러의 가치가 하락하게 되면 예전에는 1달러를 살 때 1000원이 필요했다면, 하락하면 더 작은 돈인 500원만 필요합니다. 이와는 반대로 달러 강세가 가게 된다면 기존에는 1달러에 1000원에서 환율이 상승함에 따라 2000원이 필요하게 됩니다.

 

우리나라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외국인 투자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외국인투자자들은 달러를 한국돈으로 바꿔 투자를 하게 됩니다. 이때 외국인들에게는 이른바 환차손이 발생하게 됩니다. 간단하게 외국인들 입장에서 달러를 원화로 바꿨는데 원화의 가격이 떨어지게 되고 달러 가치가 상승하게 된다면, 아무런 거래를 하지 않아도 손실을 보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우리가 주식시장을 볼 때 외국인들의 투자 방향의 중요한 지표 중 하나는 환율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외국인들 입장에서는 달러를 원화로 바꾸기 때문에 환율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환율에 따라 매수, 매도세가 달라지게 되고 외국인들 입장에선느 주가가 오르지 않아도 단순 환 차이로 인해 큰 이익을 벌 수 있습니다. 환율이 1,400원에서 1,000원이 되었을 때 환율이 1,400원일 때 달러를 원화로 바꿔서 투자한 외국인의 경우 주가의 변동성과 상관없이 달러당 300원의 이익을 보게 됩니다. 이러한 환 차이로 인해 외국인들의 투자 방향을 볼 때 환율은 매우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환율이 하락 (원화강세): 외국인 투자자들이 매수세가 증가할 확률이 높다.

-환율이 상승 (원화약세): 외국인 투자자들이 매도세가 증가할 확률이 높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