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를 위해

경기회복 수혜주인 화학업종 관련주 본문

주식 섹터별 전망 및 추천

경기회복 수혜주인 화학업종 관련주

모아모아서 2021. 3. 19. 02:45

화학 업종은 경기를 가장 많이 타는 업종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화학 업종은 신규 설비에 많은 돈이 들어 신규 설비 확장이 쉽지가 않아 수요와 공급에 대한 사이클을 조절하기가 쉽지 않은 업종입니다. 황이 좋을때는 수요가 공급을 못따라가게 되고 제품 가격이 급등하게 되고, 업황이 좋지 않을때는 원가 밑으로 까지 가격이 내려가 엄청난 적자를 보게 됩니다. 이번에는 경기회복 수혜주인 화학업종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화학업종외에 슈퍼사이클 업종인 구리 업종, 건설주, 건재주 관련 내용과 저평가 가치주 내용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021.04.29 - 원자재 슈퍼사이클 구리 관련주에 주목

 

원자재 구리 관련주에 주목

선진국을 중심으로 시작되고 있는 인프라 투자안과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으로 원자재가 그 어느 때보다 원자재 슈퍼사이클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인프라와 친환경 원자

dindongdong.tistory.com

2021.04.27 - 공매도 재개 주가하락 대비 저평가된 가치주

 

주가대비 저평가 가치주

공매도 재개가 어느새 다가오고 있습니다. 공매도는 재개되지만 공매도가 재개된다고 해도 지수에 대한 영향은 다소 제한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각각의 종목들의 경우는 다를 거 같습니

dindongdong.tistory.com

 

최근 제품 가격 상승과 함께 일부 제품들이 수출 물량의 확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대표 제품으로는 PS, PC, Epoxy, NB-Latex 등이 있으며 수출 물량 증가 추세입니다. 그중에서도 PS 제품은 2월 수출 물량이 19년도 대비 34%, 에폭시 레진은 31% 상승으로 국내 업체 중 금호석유 및 국도화학의 경우 긍정적일 전망입니다. 경기회복시 화학 업종역시 큰 수혜를 받는 슈퍼사이클 업종으로서 화학업종 관련된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경기회복 수혜주인 화학업종 관련주

LG화학 

현대차 코나 EV리콜 충당금을 지난해 4분기에 반영되어 1분기 실적에는 크게 영향을 주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글로벌 전기차 점유율 10%에 해당하는 폭스바겐이 각형 배터리로 교체한다는 발표에 의해 주가가 -7%까지 하락했습니다. 다만 파우치 타입의 경우 공간 활용이 뛰어나 차후 전기차 구조에 활용하기 좋은 단점이 있어 파우치 타입 사용 비율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어, 현재 상황에서는 저가 매수 전략이 좋을 거 같습니다. LG화학의 경우 밑에 그림과 같이 단순 배터리만 생산하는 업체가 아닌 화학 업체로서 화학에 대한 영업이익이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LG화학의 경우 슈퍼사이클 화학업종 관련주와 2차 전지 배터리 두개 모두 수혜를 받는 업종 중 하나입니다.

 

자료: SK증권

롯데케미컬

미국발 수급 차질 해소 우려로 현재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60% 수준으로 재가동되고 있으며, 4~5월에는 완전 정상화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MEG 가격은 peak를 찍은 이후 약세를 전환하고 있고, 컨테이너 운임료 하락 추세 접어듦에 따라 가격 추가 상승 기대감이 제한되고 있습니다. 공장 재가동에 따른 1분기 호실적이 나올 전망으로 추가적인 매수 추천드립니다. 경기 정상화시 슈퍼사이클 업종인 화학 업종 관련주로 큰 수혜를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자료: SK증권

대한유화

PE의 경우 전분기 대비 -5%이나 PP는 $745/t으로 9% 상승하고 있습니다. 미국 물량 정상화로 순수화학 업체 약화 전망으로 당분간은 추가적인 매수는 권고하지 않습니다.

 

금호석유

SBR Spread는 $534/t->$947/t로 상향되었습니다. 실적 중심의 장에서 유리하지만 현재 경영권 이슈가 주가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어, 실적 중심의 저가 매수를 추천드립니다.

 

자료: SK증권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