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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관련주, 수혜주 총정리

모아모아서 2021. 8. 24. 04:21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관련주, 수혜주 총정리

전기차 폐배터리 전망

 

전 세계 탄소중립에 대한 움직임 속에서 2030년부터 내연기관 자동차의 판매 중지는 전기차 시장에 대한 속도를 가속화시키고 있습니다. 전기차에 가장 중요한 것은 배터리로 배터리의 사용량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더 증가하게 될 것입니다. 현재 전기차 배터리의 평균 수명은 6~10년 정도로 다 사용하게 되면 폐기를 하게 됩니다. 향후 폐배터리는 상상을 초월하게 나오게 될 것이고 재활용 및 재사용을 하지 못할 경우 쓰레기로 전락할 수 있어 잠재적인 반환경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폐배터리에 재활용은 2028년부터 본격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은 2050년 600조원으로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에도 2030년에 현재 대비 500배 이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그 가치는 점점 더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폐배터리 시장 (배터리 재사용, 배터리 재활용)

폐배터리는 크게 재활용 (Recycle)과 재사용 (Reuse) 방법이 있습니다. 

 

-재활용 (Recycle)의 경우 간단하게 폐배터리에서 배터리 핵심 소재들을 추출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폐배터리에 있는 핵심 소재 니켈, 코발트, 리튬을 재 추출하여 재사용하는 것으로, 기존 금속 채굴 대비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어 탄소중립에도 효율적입니다.

-재사용 (Reuse)의 경우 폐배터리를 회수하고 정비해 다른 에너지저장장치에 활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관련주, 수혜주

 

폐배터리 재사용 관련 기업

영화테크 (국내 최초 폐배터리 ESS 제작 기술 개발)

 

현재 전기차 고전압 폐배터리 재사용 사업에 앞서나가고 있는 대표주입니다. 영화테크는 원래 자동차 부품 등을 개발하는 회사로 다양한 OEM 완성차 회사들을 주요 매출처로 확보해 안정적인 수익도 확보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 진행한 전기차용 폐배터리를 이용한 10KW 기술 개발 사업을 진행하고 완료하였습니다. 현재 수명을 다한 배터리에 ESS 대형 에너지 저장장치로 사용하는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했으며, 실증에 성공해 향후 투자 및 수요는 점점 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파워로직스 (현대, 기아 폐배터리 재사용 라인 구축)

 

파워로직스는 최근 폐배터리 재사용사업 확대에 힘을 쓰고 있으며, 배터리의 남은 전력량을 관리하는 기술과 배터리 통합 설계 기술을 바탕으로 폐배터리 라인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현재 현대차와 함꼐 폐배터리 ESS 생산을 위해 10MW 규모의 파일럿 라인을 구축하고 있으며, 현재 리콜 처리된 코나 EV 및 다양한 리콜 차량의 폐배터리를 파워로직스에서 처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향후 배터리 재활용사업 실적은 점점 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폐배터리 재활용 관련 기업

성일하이텍 (내년 상반기 IPO예정)

 

성일하이텍은 리사이클 전문 기업으로 단순 전기차뿐만 아니라 다양한 전자기기 노트북, 휴대폰 에너지 저장장치에서 금속을 추출하는 회사입니다. 2008년에 폐배터리 공장을 설립했고, 습식을 통해 폐배터리 핵심 소재들을 회수하고 있습니다. 현재 성일하이텍은 핵심 소재 니켈, 코발트, 망간, 리튬을 추출해 양극제 업체에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회수율은 니켈 기준 90 이상이 넘고, 리튬은 80 이상의 회수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에코프로 (자회사 폐배터리 재활용 에코프로씨엔지 보유)

 

에코프로는 배터리 소재 업체를 자회사로 두고 있는 지주회사입니다. 그중 에코프로씨엔지는 2만톤의 폐배터리를 재활용하고 있습니다. 전 처리 후 후처리에서 니켈, 망간, 코발트 등을 추출해 전구체와 양그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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