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를 위해

실적주, 가치주, 경기민감주에 대해 미리 알아보고 대처하자 본문

주식 섹터별 전망 및 추천

실적주, 가치주, 경기민감주에 대해 미리 알아보고 대처하자

모아모아서 2021. 3. 7. 04:42

주식에서 실적주, 가치주, 경기민감주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개념을 이해하기전 다양한 주식 정보에 대해 작성한 글도 공유하겠습니다. 글을 읽으시고 많은 내용 참고바랍니다.

2021.04.27 - 공매도 재개 주가하락 대비 저평가된 가치주

2021.04.16 - 5월 공매도 재개 후 공매도 종목 확인 및 투자 전략

2021.04.24 - 그린뉴딜 관련주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풍력, 수소

가치주

지금 글로벌 주식시장의 PER은 역사상 최고치입니다. 현재 미국 주식시장은 PER 24배를 기록하며 IT버플 시기를 육박하고 있는데, 한국의 경우는 PER 13배로 금융위기 직전 수준까지 이르렀습니다. 일반적으로 주식시장에서는 추가적인 모멘텀이 확보되어야 밸류에이션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19 시대 성장주가 끝도 없이 달려온 지금 가치주에 대한 전환도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자료: Bloomberg, DB금융투자

가치주는 경기순환형 가치주와 안정적 이익 창출형 가치주가 존재

 

- 경기순환형 가치주경기 경기 변동에 따라 밸류에이션이 달라지는 종목으로, 경기 하강 국면에 따라 밸류에이션도 급격하게 떨어지고 반만 경기가 상승하면 기대감에 의해 주식 밸류에이션이 높아지는 것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원자재 관련 업종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안정적 이익 창출형 가치주의 경우, 미래 성장성이 두드러지지 않더라도 관련 변화가 적어 영향을 적게 받고 안정적인 수익이 지속되는 종목입니다. 이에 따라 경기 순환형과는 다르게 경기 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종목을 나타냅니다.

 

대표적인 가치주의 업종으로는 Posco, KT&G, 하나금융지주, LG유플러스, 현대미포조선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현재 2021년 상반기와 하반기를 나눌 경우 2021년 상반기의 경우 경기순환형 가치주2021년 하반기에는 창출형 가치주가 유리해 보입니다. 백신 접종에 따른 기대감으로 비대면에서 대면으로의 전환으로 인해 기존의 대표적인 경기 민감주들이 이에 크게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이고 이에 따라 경기 순환형 가치주가 많이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경기가 전환된 이후 안정적인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안정적 이익 창출형 가치주로 전환될 것으로 보입니다.

 

실적주, 경기민감주

외국인은 2월 한달간 2조 원가량의 순매도를 이어 갔습니다. 하지만 단순 매도만 하는 것이 아닌 매수 업종을 보면 건강관리를 제외하고 금융주와 경기민감주 (기계, 철강 등)에 집중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경기회복 및 물가 상승을 기대로 한 거래가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경기민감주들은 대표적인 중간재 기업들로서 가장 기본적인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해 수혜를 받는 종목을 볼 수 있습니다.

자료: Bloomberg, 대신증권 Research Center

 

실적 개선 기대감도 높은 경기민감주


1분기 이익 추청치 상향조정이 크게 전환되고 있는 종목은 대부분 디스플레이, 운송, 화학, 철강, 기계, 금융주등이 실적 개선의 기대감이 높은 좀 목입니다.

 

순이익 컨센서스 변화율 상위 3개 업종


-디스플레이: 57%

디스플레이는 2021년 중소형 OLED와 대형 OLED 판매 증가에 따른 흑자 전환 전망 또한 대형 LCD 패널 가격은 2021년 상반기까지 지속될 것으로 보아 지속적인 수익 증가를 보일 것으로 전망합니다.

-자동차: 4.2%

자동차는 국내외 핵심 신차 출시와 미래차 역량에 대한 기대감이 긍정적으로 반영되고 있습니다.

-화학: 2.5%
화학은 경기 회복 개선 기대감에 따른 수요 확대 전망이 있고, 지속적으로 수익 증가를 보일 것으로 전망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