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를 위해

2월 중순 한국증시 상황 및 대처 방안 (주식 vs 금리) 본문

주식 섹터별 전망 및 추천

2월 중순 한국증시 상황 및 대처 방안 (주식 vs 금리)

모아모아서 2021. 2. 17. 23:08

화요일까지 끊임없이 상승하던 코스피 지수는 수요일 기점으로 하락 출발을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하락의 원인은 미 국채 금리 상승폭 확대에 따른 우려가 높아지자 매물에 따른 하락이 주 원인입니다. 또한 최근 상승에 따른 차익 실현 욕구 또한 높아진 가운디 기관 투자자의 대규모 순매수와 외국인 선물 매도세의 확대까지 더해져 낙폭이 확대 되었습니다


어제 미국 국채 10년 금리가 1.3%를 넘어섰고, 저 금리에 따른 유동성 장세가 어느세 두려움으로 바뀌면서 이러한 결과를 보였던 거 같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금리 상승이 주가에 불리한 것은 아닙니다. 금리가 상승했다고 주가의 하락을 무조건 보이지는 않았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금리의 상승이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인가 유동성 조절인가 여부가 가장 중요한 거 같습니다.

 

 

현재 금리 상승 국면은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가 배경이라고 판단됩니다. 따라서 미국 연준의 유동성 축소의 논의가 시작될 때까지 올해 하반기까지는 적어도 주가 강세가 지속될 전망입니다.

쿠팡의 파급효과로 쿠팡 밸류에이션이 영향으로 인터넷/플랫폼 업종이 강세를 이어간 가운데, 여전히 주도 업종은 반도체와 인터넷/플랫폼이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수요일 하락장으로 인해 다들 불안하실거라고 생각됩니다. 위에 언급드린 유동성 장세 조절을 위한 금리 논의 전까지 가지고 계신 종목의 비중 축소는 하지 마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이때 비중을 줄이긴 보다는 큰 하락이 왔을때 추가 매수를 통해 비중을 확대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하락장이 너무 큰 스트레스가 오신다면 그 날 하루는 주식 어플을 하루 정도 안키시는거는 어떠신가요?

위에 언급드린 요소 전까지 추가 매수를 통해 비중을 확보하고, 현재 가지고 계신 종목의 비중은 계속 보유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조금 불안 하신분들은 3,150~ 3,200 지수에서 수익 실현하셔서 현금 확보를 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모든 종목 매도 보다는 10을 기준으로 4이서 5정도만 비중을 줄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수익 실현한 4~5정도는 현금화하셔서 대기 하셨다가, 변동성 장에 대비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