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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주 전망 및 조선주 관련주 추천

모아모아서 2021. 6. 10. 04:55

조선주 전망 및 조선주 관련주 추천

선박 수주에 대한 소식이 연이어 들리면서 조선주 슈퍼사이클이라는 말이 뉴스에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현재 많은 투자자들이 조선주 수주에 대한 소식을 접하고 슈퍼사이클이라는 기대감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과거 2003년의 슈퍼사이클 시점과 유사한 흐름을 보이고 있어 다들 많은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과연 조선주는 슈퍼사이클일까요?

 

당장 올해만 본다면 슈퍼사이클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내년 그리고 향후 2025년까지 장기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슈퍼사이클이 맞습니다. 이번에는 조선주 전망 및 조선주 관련주 추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조선주 전망 및 조선주 관련주 추천 외에 아래 다양한 이전 글들도 참고하시면 투자방향에 많은 도움이 되실 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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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주 전망 및 조선주 슈퍼사이클 이유?

현재 많은 선박들의 교체 시기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현재 선박들의 수명을 가정하면 슈퍼사이클은 2024~2025년쯤일 것으로 보이며, 거기에 이산화탄소 규제로 친환경 선박에 대한 주기가 더 빨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2023년 시행할 것으로 보이는 Energy Efficiency Exsisting Ship Index (EEXI)는 기존 선박들에게 비효율성을 가중시킬 것이고, 여러 가지 규제들로 노후선 교체 수요가 기존보다 더 빠르게 일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노후선 교체는 친환경 선박 (LNG선박) 위주로 교체될 것으로 보입니다.

노후 선박 현황

2023~2025년에 본격적인 호황이 시작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그림과 같이 현재 교체대상, 10년 이내 교체 대상, 20년 이내 교체 대상으로 보게 된다면 노후 선박의 교체와 환경규제에 대한 친환경 선박 교체가 같이 겹쳐 2023년 이후부터 본격적인 호황이 시작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가스선 시장의 점유율은 대략 90% 이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LNG선박 대부분은 국내에서 생산될 예정이라 조선주는 향후 슈퍼사이클에 돌입할 거 같습니다.

조선주 관련주 추천

 

현대미포조선

슈퍼사이클 초입에서 2022년 가장 양호할 실적을 보여줄 조선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21년 수주도 폭발하고 있습니다. 현재 4월까지 45척의 수주 중 14척이 LNG선박입니다. LNG선박의 경우 고 마진 선박으로 다른 선박 대비 마진이 많이 남아 향후 교체 사이클 시 큰 매출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조선사 중 가장 우수한 재무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한국조선해양

중간지주사로서 valuation을 디스카운트받고 있어 주가에 약점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한국조선해양의 경우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면서 기존의 현대중공업을 물적 분할하면서 한국조선해양이라는 중간지주사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현재 비상장사 현대삼호중공업,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미 많은 컨테이너와 함께 현재 목표가를 이미 64% 이상 달성할 정도로 호황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LNG선과 탱커선 교체 사이클 시 가장 큰 수혜를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이산화탄소 규제를 대비해 2030년까지 암모니아, 수소 추진까지 연구하고 있어 미래 성장가치도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HSD엔진

세계 2위 선박용 엔진 제조사로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이 수주하는 선박의 엔진을 80%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현재 실적은 내년부터 턴어라운드 할 것으로 보이며, 중국 시장 내 점유율도 20% 유지하고 있어 수익성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LNG선박 수주에 대한 부담 또한 없어 향후 주가는 점점 더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