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섹터별 전망 및 추천

항공주 전망, 투자전략 및 관련주 추천

모아모아서 2021. 6. 11. 04:27

이번 코로나19에 가장 큰 피해를 입은 업종은 항공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해외 이동이 제한된 만큼 많은 항공사들이 코로나19 기간동안 엄청난 적자를 보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도 재무 구조는 크게 달라진 것은 없지만 백신에 대한 기대감으로 주가는 크게 반영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항공주 전망, 투자전략 및 관련주 추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항공주 전망, 투자전력 및 관련주 추천외에 아래 다양한 이전 글들도 참고하시면 투자방향에 많은 도움이 되실 거 같습니다.

2021.06.10 - 조선주 전망 및 조선주 관련주 추천

2021.03.07 - ESG뜻과 ESG 관련주 그린뉴딜에 주목

2021.05.31 - 소형원전 관련주, 수혜주 (소형모듈원전 SMR이란)

2021.04.29 - 원자재 구리 관련주에 주목

2021.03.12 - 메타버스란? 메타버스 관련주

2021.06.07 - 경기방어주란? 우주방어주란? 및 종목 추천

항공주 전망

코로나19 백신이 가속화되고 있는 지금 많은 경제 활동이 다시 정상화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항공사들의 경우 재무구조에 대한 개선은 없습니다. 해외 이동에 대한 제한과 현재 승객수의 경우 95%가 감소한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현재 대형항공사들의 주 수입원은 해외 운송사업입니다.

 

해물운송운임이 상승하면서 대형항공사들은 여객기를 개조해 화물운송에만 집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60%이상의 항공기들은 운행하지 않고, 단순 화물운송으로는 현재의 재무 구조에 대한 변화를 가져오기에는 부족할 것으로 보입니다. 단지 주가의 경우 코로나19 종식에 따른 여행 재개에 대한 기대감으로 항공주들은 오르고 있지만, 매출이 뒷받침 되지않고 적자가 지속된다면 주가는 다시 내려오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에서 현재 항공사들에게 여러 호재 뉴스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가장 큰 호재 뉴스로는 백신 접종자들의 경우 여행시 자가 격리를 해제하거나 백신 접종자들에 한해 여행 제한이 없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각 나라별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고, 여행사들은 앞다투어 여행 패키지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러한 여행패키지의 가격은 코로나19 대비 3~4배에도 최단 기간 매진이 일어나고 있고, 항공주도 덩달아서 상승하고 있습니다. 항공사들의 시가총액은 그 어느 때 보다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현재 항공주들의 주가는 과도하게 형성되고 있는거는 맞지만 운항 재개가 이어지고 매출이 증가한다면, 현재의 주가에 대한 부담은 없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항공주에 대해 관심을 가져볼 때 입니다.

 

항공 수요 현황

세계 항공 수요 현항

한국의 경우 국내 여객 이용자는 150만명으로 증가하였지만, 국제 여객 이용자는 5만명에 머물고 있습니다.

중국의 경우 코로나 이전 대비 54%까지, 미국의 경우 코로나 이전대비 40%정도까지 회복하였습니다.

 

항공주들의 호재 백신 인센티브

-여행안전권역 추진방안

방역신뢰국가와 단체 여행에 대하여 여행안전권역 추진 (방역신뢰국가간 여행이 자유로워 질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백신 접종시 자가 격리 없이 해외 여행 가능

상호 협의된 여행안전권역 국가의 경우 격리 없이 해외 여행 가능 (7월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항공주 관련주 추천 및 투자 전략

항공주는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진에어항공, 티웨이항공, 에어부산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현금 유입되는 아시아나항공과 저가항공사중 선제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 티웨이항공을 추천합니다.

 

아시아나항공

통합 LCC 구성을 통해 이익 정상화가 쉬운 구조를 가지고 있고, 상장폐지실질심사 통과 이후 가장 많이 오를 항공주로 보입니다. 한진칼 밑에 통합 LCC를 만드는 경우 아시아나항공에 많은 현금이 들어올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6월 17일까지 아시아나항공 거래 정지임으로 거래 정지 기간 이후 매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티웨이항공

저가항공사중 적극적인 투자를 감행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 기간 중 틈새시장 키르기스스탄 운수권 배분 및 중대형기 도입을 통해 신규 노선 경쟁력까지 확보할려고 하고 있습니다. 미리미리 준비하고 투자하는 만큼 재무 안정화 또한 빠르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