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섹터별 관련주 총정리

반도체 장비 관련주 고민 및 해답 (투자 포인트, 투자 전략 정리)

모아모아서 2023. 2. 16. 02:02

반도체 장비 관련주 (투자 포인트, 투자 전략 정리)

 

반도체 장비주 접근

 

과거 반도체 장비주의 핵심 투자 전략은 Cycle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비주의 실적과 Cycle의 연동성은 매우 강한 특징을 보이고 있습니다. Upcycle에서 생산업체들의 캐파 확대는 장비주 실적의 가파른 증가를 의미합니다. 이는 과거 사례 Big cycle에서 주가수익률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도체 장비 전공정 Value-Chain 정리

 

장비주 투자 포인트, 투자 전략 정리

 

장비주투자=Cycle이라는 접근 방식에서 새로운 실적유무 여부 파악이 매우 중요합니다. 장비주의 고객사가 삼성전자,
SK하이닉스만을 가질 경우 cycle에 영향을 크게 받지만 고객사, 매출사, 보완투자를 다각화하게 되면 체질 개선을 통해 cycle 외에도 실적을 창출할 수 있게 됩니다.

 

국내 장비사들의 실적 변수 확대

 

1.  고객사 다변화 - 미중분쟁 수혜

과거에는 국내 장비업체들의 경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에 의존했기 때문에 전적으로 캐파 확장에 크게 의존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미중분쟁으로 인해 국내 장비사들에게 의미 있는 비중으로 수주가 확대되고 있는 곳은 중화권 업체들입니다. 중국은 현재 자국 내 반도체 산업 육성에 대한 의지가 강력하고, 미국 장비들에 대한 구매가 제한적인 만큼 국내 장비사들이 큰 수혜를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2. 매출처 다각화 - 메모리 한정에서 비메모리로 확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메모리에서 압도적인 강점으로 인해 국내 장비사들은 메모리용 장비 위주로 개발을 진행했습니다. 메모리 한정에서 비메모리 장비까지 사업 영역 확대를 하는 장비사들이 큰 수혜를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비메모리 매출을 통해 메모리 조정 구간의 실적 하단을 지탱해 주고 메모리 사이클에서는 수혜까지 보기 때문에 향후 매출처 다각화 장비주가 큰 주가 상승을 보일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여타 산업으로 확장하고 있으며, 태양광, 2차전지 등 반도체 외 분야에서도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3. 최질 개선 - 기초체력 증가 및  국산화율

두차례의 Big cycle을 통해 국내 장비사들은 비약적인 성장을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기초체력이 향상되고, 장비개발 투자 확대 및 고객사 다변화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추가적으로 한일 소부장 분쟁으로 인해 외산 제품 의존도 탈피의 움직임이 크게 일어났습니다. 이를 계기로 장비 국산화가 진행되었고, 국내 장비사들은 의미 있는 성과를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장비 국산화에 따라 외산 장비를 대체하게 되면 큰 수익성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장비주 value-chain중 다각화에 성공한 업체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실적 모멘텀별 정리

 

고객사 다변화: 주성엔지니어링, 피에스케이, 에스티아이

매출처 다각화 (국산화/비메모리/반도체 산업): 주성엔지니어링, 피에스케이, 유진테크, 유니셈, 에스티아이,
신성이엔티, 엘오티베큠

보완투자 수혜: 주성엔지니어링, 유진테크